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S/W활용

엑셀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로 조건합계 하는 법!

[엑셀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로 조건합계 하는 법!]

 

 

오늘은 엑셀을 사용 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

 

# SUMIF 함수 이해와 사용법!

 

 

SUMIF 함수는 숫자 합계를 구할 때 특정 조건(기준)에 부합하는 숫자들만 골라내 합계를 내기 위한 함수입니다.

간혹 회사 업무를 하다보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함수 중 하나인데요~ 예시를 통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반부터 3반까지의 전체 남학생 수와 여학생 수를 구하여야 할 때 SUMIF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range 지정

조건(기준)들(남학생, 여학생)있는 값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범위는 변경되지 않아야 하므로 $ 를 붙입니다.

 

2. criteria 지정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조건(기준)을 지정합니다. 남학생 합을 구하고자 한다면 남학생, 여학생 합을 구하고자 한다면 여학생을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문자열(ex) "남학생")로 입력하여도 되지만, 셀(ex) B16)을 지정해도 됩니다.

 

3. sum_range 지정

계산할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결국에는 남학생 인원, 여학생 인원을 구하려는 것이므로 '인원' 영역을 지정합니다.

 

 

 

# SUMIFS 함수 이해와 사용법!

 

 

SUMIFS 함수는 두 가지 이상 조건(기준)에 부합하는 숫자들만 골라내서 합계를 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역시 예제를 볼까요? 앞의 예제에서 앞쪽에 학년이라는 데이터가 붙었네요~

여기서의 문제는 학년별 전체 남학생, 여학생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즉, 조건(기준)이 두가지이죠! ① 학년별  ② 남학생/여학생

 

1. sum_range 지정

SUMIF와 달리 SUMIFS에서는 계산할 데이터의 범위를 먼저 지정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결국에는 남학생 인원, 여학생 인원을 구하려는 것이므로 '인원' 영역을 지정합니다.

 

2. criteria_range1 지정

첫번째 조건(기준)인 학년데이터가 있는 값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범위는 변경되지 않아야 하므로 $ 를 붙입니다.

 

3. criteria1 지정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조건(기준)을 지정합니다. 1학년이면 "1학년", 2학년이면 "2학년" 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4. criteria_range2 지정

두번째 조건(기준)인 조건들(남학생, 여학생)있는 값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5. criteria2 지정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조건(기준)을 지정합니다. 남학생 합을 구하고자 한다면 남학생, 여학생 합을 구하고자 한다면 여학생을 지정하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무척 쉽지요? 엑셀 활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관심있을만한 Newbiz Story! 의 또다른 포스팅 모음 !
   [재택부업/투잡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설문조사알바 - 나만의 설문조사알바 수익 노하우 [Link]
   # 드림큐 - 재택부업으로 적합한가? [Link]

 

이상! '엑셀 SUMIF() 합수와 SUMIFS() 함수로 조건합계 하는 법!'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