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책/음악

사물인터넷이란? IoT란? 책 내용 정리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이란? IoT란? 책 내용 정리(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매일경제신문사)]

 

안녕하세요? 이른점심입니다.
저는 전공이 경영 쪽이라 그런지 개인적으로 마케팅에 관한 관심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삼국지’ 다음으로 가장 많은 책을 꼽으라하면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제가 몇 일 전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마케팅, 사물 인터넷 주목하기 시작’ 이라는 레포트를 보고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답니다.

물론 신문이나 방송 등을 통해 ‘사물인터넷’이 대략 이런거겠구나 하고 추측은 하였지만 보다 제대로된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포스팅 글로 남겨볼까 합니다.

몇 일 전 도서관에서 ‘사물인터넷’ 에 관한 책을 몇 권 대출을 받고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인데요, 그 중에서도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판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나름 쉽고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사례로 구성되어 있어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 

 

# 사물인터넷이란? IoT란?

 

 

IoT란 Internet of Things 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사물인터넷’ 이라고 번역을 합니다.

조금 더 넓은 개념의 Internet of Everything (‘만물인터넷’) 의 약자인 IoE 라는 용어도 있지만 크게 구분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이 용어를 쓴 사람은 P&G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던 케빈 애쉬튼이라는 사람인데요,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하네요~!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있어 우리 도움 없이 스스로 알아가고 판단한다면 고장, 교체, 유통기한 등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바로 이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인터넷이 했던 것 그 이상으로 세상을 바꿀 것이다."

 

사물인터넷

 

이러한 사물인터넷(IoT)에서의 3가지 기본요소로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 네트워크', 데이터를 모으는 '빅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 추출, 그리고 활용을 위한 '클라우드'를 기본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이러한 사물인터넷은 기존 PC 인터넷 시대와 모바일 인터넷 시대와 구분되어 2차 디지털 혁명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정말 제 가슴에 팍 와닿았던 최고의 차이는 'Pull' 과 'Push' 였습니다.

 

즉, 기존 PC 인터넷 시대와 모바일 인터넷 시대는 어찌됐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수집하는 것(Pull) 이 목표였다면, 2차 디지털 혁명인 IoT 시대에는 사용자가 직접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주변의 것들(Things)이 알려주는 것(Push)을 말합니다.

 

사물인터넷

 

이 밖에도 연결주체와 연결사태, 콘텐츠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이러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이해 이외에 구글, 삼성전자, IBM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이런 사물인터넷 시대를 위해 어떤기술을 연구 개발 중인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로 설명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함으로 사물인터넷 전반적인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네요.

 

사물인터넷

책을 읽는동안 정말 엄청난 생활의 변화가 곧 일어나겠구나라는 흥분과 동시에 이제는 소위 system이라는 것에 종속될 수도 있겠다라는 막연한 두려움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되는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사물인터넷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쯤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 저와 매일경제신문사와는 아무런 관계 없음!! ^^)

 

지금까지 사물인터넷에 대한 정의와 특성 등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조금이나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 점심이의 세상이야기!의 관심있을만한 또다른 포스팅 모음 !
   [재택부업/투잡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설문조사알바 - 나만의 설문조사알바 수익 노하우 [Link]
   # 좌담회 알바! 최고로 편한 알바 인정! [Link]

 

이상! '사물인터넷이란? IoT란? 책 내용 정리(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