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이의 이슈!/점심이의 세상외침

세월호 침몰 사고! 정말 화가 나는 이유!

이른점심 2014. 4. 18. 06:00

[세월호 침몰 사고! 정말 화가 나는 이유!]

 

 

 

어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소식을 접하고 오전에 잠깐 전원 구조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안심을 하였는데 오늘 아침에서야 오보였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과정에 대해서는 다들 많은 이야기들을 들으셨기에 여기에서 다시 자세히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너무 너무 화가 나서 제가 정말 화가 나는 이유에 대해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1. 안전 불감증! 늦장 대응!

 

 

최근 참사 가운데 경주 마우나리조트 사건은 그렇다 치고 여수 기름유출 사고로 이미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경질된 지 3개월도 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고가 발생된 것이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적어도 여수 기름유출 사고와 같은 사건이 발생되면 새롭게 위험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를 재정비해야 하는 게 상식이지 않겠습니까? 유조선과 여객선은 종류가 다른 배라서 그렇습니까? 대충 장관만 바꾸고 상황만 정리되면 되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해양경찰청도 마찬가지입니다. 배가 가라앉는 2시간이라는 시간동안 도대체 뭘 했단 말입니까? 그럴싸한 위험발생 대응 메뉴얼만 만들면 그만인 것인지..

 

오늘 대통령님께서 현장에 방문해서 말씀하신대로 원인규명을 철저히 밝혀 '늦장 대응' 으로 일관하고 위험 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분들까지 낱낱이 밝혀주시고 엄벌해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2. 선장이라는 분!

 

 

가장 이해할 수 없고 화가 나게 하는 것은 선장이라는 사람의 행태가 정말 화나게 합니다! 학생들 구조하는 대신 희생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니 어떻게 수백명의 학생들은 배 안에 있으라고 하고 혼자만 탈출할 수가 있는지...

그리고 탈출 후 돈부터 말렸다는 소식 듣고 정말 헛웃음밖에 나오질 않았습니다. 더 이상 말도 하고 싶어지지 않습니다.

 

3. 청해진해운!

 

 

사고 터지면 사고 수습하러 가장 먼저 달려와야할 청해진해운 사장이 이틀이 지난 다음에야 나타나 사과하는 모습이 정말 나를 화나게 했습니다. 승객 안전교육, 승무원의 자격, 안전장비 보유 여부, 승객 인원 명부 관리 등 철저히 조사해야 겠습니다.

현재 떠도는 소문으로 제발 예전 타이타닉호 침몰 때처럼 보험금을 노리기 위해 이 사건을 조작했다는 소문이 돌지 않도록 진정성있는 모습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지켜볼겁니다.

 

...

 

오늘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자녀에게 "학교 가서 선생님 말씀 잘 들어야 한다!', '위험 발생되면 침착하게 지시 잘 따라야 한다!' 는 가르침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오히려 '위험에 처하면 네가 알아서 살아남아야 한다!' 라고 가르쳐야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글을 적고 있는 이 시간에도 구조작업이 계속해서 이루지고 있습니다. 제발 기적과도 같은 그들의 구조 소식을 한시라도 빨리 들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2014. 4. 17. pm 11:53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