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생활정보

이사준비체크리스트 - 빈틈없는 이사준비 하기

[이사준비체크리스트 - 빈틈없는 이사준비 하기]

 

 

 

 

요즈음 이사하실 때 포장이사 많이들 하시죠? 전문 포장이사업체에서 포장부터 이동 설치까지 서비스가 날이 갈수록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포장이사업체만 정하면 모든 이사 준비가 끝나는 것일까요?

오늘은 이렇게 이사 시 잊어버려서는 안될 이사준비체크리스트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이사 1개월 전

 

 

1. 이사업체 예약하기

일반적으로 한달 전에는 이사업체를 정해 예약을 해야하고, 성수기 이사 시 서비스와 가격 조건이 좋은 업체와 계약을 하려면 두 달 전 부터는 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사업체마다 서비스의 질과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최소 3군데 이상 비교를 해야 좋은 이사업체와 계약할 수 있습니다.

포상이사업체 정보리스트는 예전에 제가 포스팅한 '포장이사견적비교 - 포장이사업체 정보 총정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스팅 보기: 포장이사견적비교 - 포장이사업체 정보 총정리[Link]

 

 

2. 가구 배치도 그리기

계약을 마친 후에는 이사할 집에 다시 방문하여 평면도를 그리고 벽면의 높이와 너비를 잘 기록해 둡니다. 이유는 이사당일 원활하게 이사가 진행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일부 이사를 하면서 가구를 새로 구입할 때 새 집 규격에 맞는 가구를 구매하기 위해서입니다. 덜렁 가구를 샀는데 규격이 안맞으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이사 2~3주 전

 

1. 버릴 물건 선별하고 폐기물 수거신청하기

이사 3주 전에는 이사가면서 버릴 물건들과 새로 구입할 물건을 체크합니다. 버릴 물건들은 소속 구청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대형폐기물수거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냉장고는 8,000원, 소파 4인용은 7,000원, 침대 더블 10,000원 등 구청마다 품목마다 처리 비용이 다르니 확인 후 폐기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런 신고없이 무단으로 배출하면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니 미리미리 체크해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2. 도배장판 예약하기

필요한 경우 세입자가 없다면 입주 이전에 도배장판을 하고 세입자가 있다면 이사 당일에 도배장판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새 가구/제품 구매 예약하기

새로 살 가구와 제품들을 앞서 기록해둔 치수의 것과 비교하여 구입을 하고 이사일자에 이사할 집으로 배달 예약을 해 놓습니다. 그래야 사다리차 추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이사날짜 재확인하기

간혹 이사 준비로 분주하여 이사날짜를 다르게 기억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부동산 중개업소에 연락해 이사날짜를 재확인하고 이사업체에도 이사날짜 예약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이사 1주 전

 

1. 우체국, 은행, 보험회사 등에 집주소 변경하기

우체국, 은행, 보험회사 등에는 연락을 해서 집주소를 이사할 집으로 변경하여 우편물 누락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신문 끊기, 배달음료 등 끊기

신문, 배달음료 등은 배달 지국 혹은 배달 지정 영업소(고지서 확인)에 직접 전화해서 이사가니 그만 넣어달라고 요청하고 전화 담당자 성명을 확인해 놓습니다.

 

3. 인터넷, 전화, TV, 도시가스 변경신청 미리하기

통신사나 지역 도시가스공사에 미리 변경신청을 해야 합니다.

 

4. 버릴 물건 내놓기, 산 물건 체크하기

폐기물 수거신청에 따라 정해진 일자에 수거될 수 있도록 확인하여야 하며, 새로 산 물건들이 이사일자에 배달될 수 있도록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5. 관련 서류 준비하기

전세권 설정등기 등 이사일에는 정신없이 서류를 챙기지 못할 수 있는데요, 각종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미리 발급받아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이사 당일

 

1. 공과금 계산해서 정산하기

이사날 오전에 계량기 수치를 확인한 후 각 영수증(도시가스, 전기요금, 상하수도요금)에 적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계량기의 수치를 불러주고 정확한 요금을 받아적습니다. 이 내용은 새로 들어오는 세입자에게 내역서와 돈을 건네주면 됩니다. 간혹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세입자를 대신해 이사날 공공요금을 정산해 주므로 중개업소에 부탁을 하면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이삿짐 들이기

이삿짐은 당초 계획을 세웠던 배치도에 따라 옮겨질 수 있도록 포장이사업체에 정확히 내용을 잘 전달해 줘야 합니다. 아니면 싸움나요~

 

3. 전입신고 하고 확정일자 받기

전세일 경우 자신의 보증금을 보호하기 위해 동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시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 이사준비체크리스트 다운받기: 이사준비체크리스트.pdf

 

   # 관련스팅 보기: 포장이사견적비교 - 포장이사업체 정보 총정리[Link]

 

이상! '이사준비체크리스트 - 빈틈없는 이사준비 하기'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