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생활정보

레포트 쓰는 법! A+ 레포트 작성법!

[레포트 쓰는 방법! A+ 레포트 작성법!]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새 학기 시작과 함께 이번 학기 만큼은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 한 번 받아봐야겠다는 당찬 각오로 새학기를 시작하게 되지요.

첫번째 관문이 바로 레포트 점수 관리입니다.

고등학교를 막 졸업하고 대학교에 갓 입학한 신입생들에게도 레포트 점수 관리가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신입생 대부분이 1학년 성적을 날려버리는 이유는 대학교에서의 첫 번째 숙제인 레포트 작성에 모두들 익숙하지 않아 공부가 재미없어지고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럼 A+ 레포트 작성을 위한 레포트 작성법이 따로 있을까요? 오늘은 이런 레포트 쓰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읽기 전 추천 아시죠?]

 

 

주어진 과제의 의도를 간파하라!

 

 

먼저 교수님께서 왜 이 레포트 작성을 요청했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교수님의 의도는 생각하지 않고 작성을 하게 되면 전혀 엉뚱한 글을 작성하게 되버려

결국 레포트 작성에 들인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레포트 과제의 의도를 간파하면 그만큼 레포트 작성도 쉬워집니다.

왜냐하면 레포트를 작성하기 전에 레포트 결론이 이미 보이기 때문이죠. ^^

 

 

 

가독성 있게 작성하기!

 

 

과거에는 '레포트는 양이다!?'라고 해서 본인이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면서 인터넷에서 내용을 죄다 긁으다가 무조건 내용 두껍게 해서 레포트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 교수님 같은 경우 레포트에 선풍기를 돌려 멀리 날라갈수록 성적을 낮게 줬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였죠~!

과거 나이 많으신 교수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교수님들에게 좋은 점수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최근 레포트는 불필요한 미사여구는 불필요합니다. 과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아주 깔끔하게 적어내려가면 좋습니다.

 

 

 

다양한 근거자료 활용하기!

 

 

A+ 레포트 점수를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한 판가름 척도입니다.

교수님의 의도도 간파했고 아주 깔끔하게 작성된 2개의 레포트가 있다면

그 중 A+ 레포트 선별을 위해서는 레포트 내용의 질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레포트 내용의 질은 무엇으로 판가름날까요?

바로 결론의 내용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결론을 도출하기까지의 과정!

즉,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얼마만큼 다양한 근거자료(관련 서적, 논문 등)를 활용했나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레포트 내 내용 출처 정보를 다양화해서 레포트를 정성들여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레포트 작성에 관한 내용들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고, 잘 작성된 레포트 여러 개를 직접 보는 것이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내용을 베낀다든지 짜집기해서는 안되겠죠!?

 

아래 레포트 관련된 사이트를 몇군데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면 좋겠네요~!

 

 

# 해피레포트 [LINK] : 대학생을 위한 리포트 전문 사이트

 

# 페이퍼서치 [LINK] : 학술논문검색NO.1사이트

 

 

해피레포트 같은 경우, 우수한 레포트는 위 사이트에 등록시켜 판매도 가능하니 용돈도 벌 수 있겠죠?! ^^

 

 

 

지금까지 레포트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레포트 작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상! '레포트 쓰는 방법! A+ 레포트 작성법!' 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