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생활정보

살인진드기 치사율은?! 작은소참진드기 전격 해부!

[살인진드기 치사율은?! 작은소참진드기 전격 해부!]

 

 

이제 점점 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라 많은 분들이 바깥 야외 활동 등을 계획하고 계실텐데요,

정말 마음 편히 보낼 수만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바로 '살인진드기'로 불리우는 작은소참진드기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런 작은소참진드기, 즉 살인진드기에 대해 전격 해부하는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

[읽기 전 추천 아시죠?]


 # 살인진드기? SFTS?

 

 

 


살인진드기는 바로 작은소참진드기인데요,

요 녀석을 매개로 감염되는 질환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이 살인진드기는 4월에서 11월에 활동을 하기 때문에 보통 5월에서 8월에 SFTS 질환이 집중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정말 야외활동의 최정점의 시기에 요녀석이 찬물을 끼얹는 셈이죠!

 

 # 살인진드기 증상은?

 

 

보통 이 살인진드기(작은참진드기)에 물리게 되면 6~14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

발열, 구토, 복통, 설사, 피로, 식욕저하, 림프절 비대, 두통, 근육통, 자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말 딱히 확실한 증상들이 아니라서 더욱 가볍게 넘어가서는 절대로 안되는 것이죠.

 

 # 살인진드기 치사율은?

 

 

 

그렇다면 살인진드기에 물리게 되면 치사율(병으로 죽는 환자의 비율)은 어떠할까요?

자료를 찾아보면 긍적적인 경우 '6%' , 보수적인 경우 중증환자 범위까지 포함하여 '30%' 등

다양한 자료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10% 내외로 확인이 됩니다.

하지만, 아셔할 내용은 이 살인진드기는 이미 30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있었고 예전에도 이 살인진드기로 사망한 사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입니다.

즉, 이 살인진드기는 새롭게 나타난 생물이 아니고 이미 과거부터 우리와 함께 생활하고 있었다는 이야기입죠!

 

 

 

 # 살인진드기 치료방법은?

 

 

앞서 설명한 대로 살인진드기에 물리면 10% 정도의 치사률이기 때문에

무조건 사망한다는 막연한 공포감에서는 벗어나는 것이 좋고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에 따른 내과적 치료를 해야하며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 살인진드기 예방수칙!

 

 

 

 

 

하지만, 치료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겠죠! 환경부에서 알려주는 예방 수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지 말고 항상 돗자리를 사용할 것!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서 햇볕에 말리기!

- 피부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긴 옷을 착용하고 풀숲에서 용변을 보지 말 것!

- 야외 작업 시 소매와 바지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등을 착용해야 하고 집에 돌아온 후에는 꼭 샤워할 것!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살인진드기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이 살인진드기는 새롭게 나타난 신종 진드기가 아니고 이미 우리와 30년 넘게 함께 해온 생물체입니다.

물론 이 살인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을 해야하겠지만, 막연한 공포심을 가지는 것은 좋지 못할 것 같습니다.

 

 ! 관심있을만한 Newbiz Story! 의 또다른 포스팅 모음 !
   [재택부업/투잡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설문조사알바 - 나만의 설문조사알바 수익 노하우 [Link]
   # 드림큐 - 재택부업으로 적합한가? [Link]

 

점점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이 시기에 모두들 건강 조심하시고~ 살인진드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이상! '살인진드기 치사율은?! 작은소참진드기 전격 해부!'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