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이슈!/점심이의 경영이야기

창업아이템 - 공유서비스로 도전 추천

창업아이템 - 공유서비스로 도전 추천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진화되면서 이제는 1:1 거래가 점점 가속화되어가고 있죠?

이에 따른 독특한 사업형태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공유서비스' 입니다.

바로 자신의 자산(자동차, 집, 지식노하우 등)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공유해주고 그에 대한 보답을 받는 서비스인데요,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뻗어나갈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아닐지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1. 자신의 집 공유서비스 -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http://www.airbnb.co.kr)

  2008년 8월에 창립되어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에어비앤비는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 전 세계의 독특한 숙소들을 사람들이 올리고, 발견하고,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온라인 단체 민박집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애요~

  수익형태는 방을 빌려주고 싶은 주인장이 숙박대금을 정하고 거래가 성사되면 주인장에게 3%의 서비스 수수료를 걷고 여행객에게도 총 결재금액의 6~12%의 서비스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게 됩니다.

 

 

 

2. 여행지식 공유서비스 - 마이리얼트립 (홈페이지: http://www.myrealtrip.com)

  마이리얼트립은 지식 공유서비스의 대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낯선 여행지에 도착했을 때, 누구보다도 현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나에게 여행지를 소개시켜 누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출발한 회사로 설립 1년 반만에 전세계 150개도시 300여명의 가이드가 활동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익형태는 가이드로 등록한 사람이 여행 가이드 일정을 짜고 가이드 가격을 스스로 책정해서 올리면 여행을 하려는 사람이 선택하고 여행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형태죠.

  가이드는 거래가 거래가 완료되면 거래 수수료를 제외하고 가이드 수익을 가져가는 프로세스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창업아이템입니다.

 

 

 

3. 자동차 공유서비스 - 쏘카 (홈페이지: http://www.soca.kr)

  쏘카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시간제로 차를 빌려 쓰는 것입니다.

  일종의 렌터카를 시간제로 나누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위의 에어비앤비와 마이리얼트립처럼 개인이 얻는 수익금은 없지만, 자동차를 공유해 본인이 필요할 때 용도에 적합한 자동차를 골라쓸 수 있어 자동차에 들어가는 낭비 비용을 줄일 수 있겠죠~

 

 

 

생각해보면 과거에도 있었고,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서비스들인데..

정보통신과 만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성장한 것 같습니다.

누가 이걸 현실화시키느냐가 중요하겠죠?

이 외에도 더 많은 종류의 공유서비스가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누가 더 빨리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그 시장에 진입하느냐가 중요하겠죠? 실제로 '에어비앤비'나 '마이리얼트립'은 창업비용도 얼마들지 않고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이놈의 머리는 안따라주니.. ^^

아래 동영상은 2011. 2.에 자동차 공유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올린 유트브 영상인데요~

혹시 쏘카 사장님이 되신건 아니신지.. ㅎㅎ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진정한 창업아이템이 아닐까요?

 

 

 

이상! 최근 유행같이 번지는 '공유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 버튼 꾹! 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