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부동산정보

LTV와 DTI 규제 설명과 계산방법!

[LTV와 DTI 규제 설명과 계산방법!]


최근 신문을 보면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LTV와 DTI 규제 완화를 하여 부동산 경기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이야기가 나와 여야권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LTV와 DTI가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할까 합니다. ^^


1. LTV 란 무엇이고 계산방법은?

 



LTV 란 주택담보대출비율로 Loan To Value ratio의 약어인데요, 집을 담보로 돈을 얼마만큼 빌릴수 있는가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5억짜리 집에 LTV가 50%라면 최대 2억 5천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LTV는 지역, 혹은 대상자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는데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LTV는 50%, 기타지역은 60%를 적용하고 있고 '생애최초주택구매자'는 70%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LTV 계산방식에서 일부 조건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가량 담보로 할 주택에 세입자가 들어와있다면 총 대출 가능 금액에서 세입자 보증금을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가격이 5억원이고, LTV가 50%, 전세 1억이라면, 1억 5천만원[(5억×50%)-1억]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2. DTI 란 무엇이고 계산방법은?

 


DTI 란 총부채상환비율로 Debt To Income 의 약어로, 연 총소득에서 매년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총 대출자의 연소득(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해서 대출금액을 결정하는 제도입니다.

가령 연소득이 5천만원이고 DTI가 50%이면 매년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가 2,500만원을 넘지않도록 대출규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DTI는 서울지역 50%, 인천 경기는 60% 적용을 받고 있으며 비수도권 지역은 DTI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생애최초주택구매자 역시 DTI 한도 면제를 받아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LTV와 DTI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LTV와 DTI 와 같은 규제 완화는 실제로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게 되어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는 아주 긍정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치밀하지 못한 규제 완화는 무리한 대출 증가로 평생 부동산 대출을 갚다가 생애가 끝나거나 심각한 경우 일반 서민층이 붕괴되어 오히려 우리나라 전체 경제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관심있을만한 Newbiz Story! 의 또다른 포스팅 모음 !
   [재택부업/투잡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설문조사알바 - 나만의 설문조사알바 수익 노하우 [Link]
   # 드림큐 - 재택부업으로 적합한가? [Link]

 

이상! 'LTV와 DTI 규제 설명과 계산방법!'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