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정보!/점심이의 부동산정보

전입신고의 모든 것!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와 동주민센터 신고방법!

[전입신고의 모든 것!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와 동주민센터 신고방법!]

 

 

이리저리 이사들 다니면 '전입신고'에 대해 한번쯤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주위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생각보다 전입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오늘은 바로 이런 전입신고가 무엇이고 왜 해야하며 신고방법(전입신고 인터넷 신고/동주민센터 신고)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읽기 전 추천 아시죠?]

 

전입신고란 무엇이고, 왜 해야하나?

 

 

전입신고란 전세 또는 월세를 얻게 되면 세입자가 해당 집에 이사왔다는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전입신고는 도대체 왜 할까요?

전입신고를 하면 집주인이 변경되어도 변경 전 집주인과 계약한 기간까지 살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해 대항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보다 쉽게 말씀드리면 집주인이 바뀌더라도 전 집주인과 계약한 기간까지 그 집에서 계속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당한 사유 없이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지 아니하면 5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되며, 거짓으로 신고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되니 이 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전월세를 얻게 되면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겠죠?

전입신고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정리된 내용 중 편하신대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전입신고 방법① - 동주민센터에서 신고

 

 

전입신고를 위한 첫번째 방법은 바로 세를 얻은 집이 위치해 있는 동주민센터에 직접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주민센터 방문! 전입신고서 작성! 전입신고서 제출! 정말 간단하죠?

 

 

이사할 동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비치되어 있는 전입신고서 양식 내용을 기재한 후 담당공무원에게 제출하면 전입신고는 끝납니다.

준비물은 세대주일 경우 본인신분증, 세대주가 아닐 경우 세대주의 신분증, 도장, 대리인 신분증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입신고 방법② -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두번째 방법은 인터넷에 익숙한 분들이 하시면 되는데요, 동주민센터가 주말에 문을 닫곤해서 보통 인터넷으로 많이들 신청하시죠!

 

① 민원24 에 접속하여 '전입신고'를 클릭합니다.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②  전입신고 유의사항과 민원24 서비스이용 주의사항을 읽고 확인 체크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③ 민원24 로그인을 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④ 전입신고서 1단계입니다. 전입구분/전출구분/휴대전화/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 입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⑤ 전입신고 2번째 단계입니다. 전입지세대주/전입지주소/전출지세대주/전출지주소/남은세대의세대주를 입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전입지-새로사는곳,이사한 곳 / 전출지-전에살던곳)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⑥ 전입신고 마지막 단계입니다. 전입자 세대원을 추가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출처: 민원24 홈페이지]

 

지금까지 전입신고가 무엇인지, 왜 해야하는지, 그리고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쪼록 전입신고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관심있을만한 Newbiz Story! 의 또다른 포스팅 모음 !

   [부동산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포장이사견적비교 - 포장이사업체 정보 총정리 [Link]

   # 양도소득세 중과세 폐지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Link]

   [재택부업/
투잡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 설문조사알바 - 나만의 설문조사알바 수익 노하우 [Link]
   # 드림큐 - 재택부업으로 적합한가? [Link]

 

이상! '전입신고의 모든 것! 전입신고 인터넷 신고와 동주민센터 신고방법!'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