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심이의 이슈!/점심이의 경영이야기

공유경제 - 새로운 성공 아이템!

[공유경제 - 새로운 성공 아이템!]

 

 

일전에 새로운 창업아이템으로 공유서비스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이러한 공유서비스 창업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창업아이템 - 공유서비스로 도전 추천[Link]

 

사실 공유서비스 용어보다는 공유경제(Sharing Economy) 라는 용어가 더욱 정확한 표현입니다.

공유경제(Shargin Economy)는 1984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였던 마틴 와이츠먼(Martin Weitzman)교수가 경제침체 극복방안으로 제안되었고 이후 2008년 하버드대학교의 로런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가 발전시킨 용어로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위키백과 참조)

 

최근 이러한 공유경제가 주목받게 된 주된 이유는 개인적으로 크게 세가지라고 생각이 됩니다.

 

 

1. 소비자들이 똑똑해짐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치소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가치소비는 가격과 재화에 대한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소비하는 형태로 이 재화가 과연 나에게 얼마만큼 필요한 것인지 고민을 한다는 것이죠.

예를들어 가족 캠핑을 위해 대형 SUV가 필요하다고 했을 때 현재 소비자들은 따지기 시작했다는 것이죠. '1년에 가족끼리 과연 캠핑을 몇번갈까?', '가족 캠핑 이외에서 대형 SUV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까?'

가족 캠핑 횟수가 적고 굳이 필요성이 적어 대형 SUV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분석이 낮다고 판단이 되면 아마 소형 차량으로 구매를 하고 필요에 따라 가족 캠핑 시에는 차량렌탈 등을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쇼루밍족! - 가치소비 분석을 하자![Link]

 

 

2.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킹의 발달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킹의 발달로 개인간 정보 공유 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공유경제의 인프라가 단단해지고 있습니다. 앞서 예를 들인 차량렌탈의 경우 인터넷으로 다양한 차량 렌탈 회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어떤 렌탈회사를 선택할지에 대한 판단기준 정보가 확대되었습니다.

 

 

3. 개인의 잉여자산 활용이 가능해짐

 

 

개인적으로 공유경제가 활성화되는 가장 주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렌탈사업과 공유사업의 대비점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렌탈사업은 사업자가 일정 자산을 사들여 적정 대가를 받고 이를 빌려주는 형태라면 공유사업에서의 사업자는 개인과 개인의 연결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어비엔비나 코자자와 같이 개인 집의 빈 방이라는 자산을 싼 방을 원하는 여행객들과 매칭을 시켜준다든지, 마이리얼트립과 같이 현지 가이드가 필요한 여행객과 현지 가이드 능력이 있는 사람과 매칭을 시켜준다든지 식으로 말이죠. 스페이스 클라우드 역시 공간 공유경제 실현을 위한 아주 좋은 예입니다.

개인적으로 쏘카의 경우는 약간 아쉬움이 남습니다. 공유서비스를 내걸고 있지만, 렌탈과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진정한 차량 공유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개인 차량을 가진 사람들과 적정 차량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 줄 수만 있다면 오히려 더욱 공유경제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공유경제는 개인의 잉여자산 활용으로 자산을 빌려주는 개인도 빌려쓰는 개인도 연결 매체인 기업에게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게 핵심이 아닌간 생각됩니다.

 

 

 

아직 공유경제에 대한 시장은 매우 넓습니다. 자신의 자산 중 일부는 누군가에게 아주 필요한 물건일 수 있음 인지하고 실천한다면 여러형태의 창업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대학교의 경우 입학자원이 줄어들면서 폐교 위기에 있는 학교에서는 등록금 수입 외 다양한 수입원 창출을 위해 이러한 공유경제 개념 도입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방학 중 문을 닫고 있는 대학 시설 공간이라든지 고가의 연구기자재 등을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수입원 창출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공유경제! 그렇게 멀게만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공유경제 비지니스 모델의 동향과 전망에 관한 인터뷰 내용인데요~

공유경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요~! ^^*

 

 

이상 '공유경제 - 새로운 성공 아이템!' 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